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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5 [명령어]

Potan 2019. 12. 28.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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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5 변경된 명령어

총정리

 

 

본 문서는 마인크래프트 위키 1.15 항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torage

  • storage는 nbt 값을 저장하는 저장고입니다. /data 명령어로 수정하거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 각각의 storage는 고유한 네임 스페이스 id로 식별됩니다. (minecraft:dirt 할때 minecraft: 부분이 네임스페이스 입니다. 만약 네임스페이스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minecraft: 가 기본으로 붙습니다.)
    • storage는 모든 차원에서 공유됩니다. (모든 차원에서 사용가능)
    • storage에 있는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 예시 : /data merge storage potan:asf {Slot:1,id:"minecraft:dirt",Count:10b}
    • potan:asf 라는 storage에 {Slot:1,id:"minecraft:dirt",Count:10b}라는 nbt 값을 저장합니다.
    • 이때 저장하는 nbt값은 nbt의 형식을 따르기만 하면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확인결과 {asdf:12} 도 저장됩니다.)
  • 예시2 : /data modify block 173 64 3 Items append from storage potan:asf
    • potan:asf라는 storage에 있는 nbt값을 해당좌표에 있는 상자의 Items 목록의 끝에 집어넣습니다.
    • 저장한 nbt값에 맞게 슬롯1에 흙이 10개가 있다는 nbt 값이 Items 목록에 들어가게됩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storage <storage id> <경로> (byte|double|float|int|long|short) <크기>
    • 해당 명령어에서 나온 결과물 (ex) /data get)을 <storage id>의 <경로>에 저장합니다.
    • 만약 해당 <storage id>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만들어서 저장합니다.
    • /execute store result storage potan:asf Count byte 1 run data get entity Potan7 Health
      • potan:asf 의 Count를 Potan7의 체력의 수치로 변경하여 저장합니다.
      • Potan7의 체력 : 20 -> {Slot:1,id:"minecraft:dirt",Count:20b} 로 변경
  •  

predicate

  • predicate는 데이터팩의 구성요소중 하나로 Loot table, 명령어, 대상 선택자의 조건을 나타내는 JSON 파일입니다.
    • /execute if predicate <predicate> 또는 predicate 대상 선택자(@e[predicate=ex:test])를 통해 감지할 수 있습니다.
      • 해당 predicate에 해당하는 개체를 감지합니다.

 

명령어

  • /effect clear <대상>
    • 이제 <대상>이 공백이라면 @s가 할당됩니다.
  • /kill <대상>
    • 이제 <대상>이 공백이라면 @s가 할당됩니다.
  • /schedule
    • 새로운 선택가능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schedule function <함수> <시간> [append|replace]
        • 기본은 replace 입니다.
        • append 기능을 통해 같은 함수를 대기열에 여러번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 예시 : replace로 3번 설정 -> 마지막에 작동시킨 schedule만 기능
                  append로 3번 설정 -> 각각 schedule이 3개다 기능
      • /schedule clear <id> 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미 대기열에 들어가있는 함수를 대기열에서 제거합니다.
        • 몇개의 함수가 들어가있든 같은 함수를 전부다 제거하며 제거한 함수의 개수를 반환합니다.(/execute store result 등에 사용)
  • /spectate [<대상>] [<플레이어>]
    • [<대상>] - 관전할 엔티티를 선택합니다.
      • 만약 비워둘경우, 플레이어가 관전을 중단하게 만듭니다.
        • 이때 플레이어는 엔티티를 관전중이여야 관전이 중단됩니다.
        • 또한 무조건 /spectate 라고 입력해야 가능하므로 커맨드 블록을 이용해 관전을 중지시킬려면 /execute as <플레이어> run spectate 형식으로 입력해야 관전을 중지시킬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 엔티티를 관전시킬 플레이어를 지정합니다.
      • 해당 플레이어는 무조건 관전 모드에 있어야합니다.
      • 만약 비워둘경우, @s(실행하는 플레이어)가 선택됩니다.

 

그 외

  • clickEvent
    • copy_to_clipboard 액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NBT 구성요소
    • NBT 채팅 구성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 {"nbt":"<경로>","storage":"<소스 id>"}
    • <소스 id>인 storage 의 <경로>에 있는 nbt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 예시 : /tellraw Potan7 {"nbt":"Count","storage":"potan:asf"}
        • 결과물 : 20b
      • 예시 : /tellraw Potan7 {"nbt":"","storage":"potan:asf"}
        • 결과물 : {Slot:1,id:"minecraft:dirt",Count:20b}

 

 

 

2020-01-01 : predicate 내용 수정
2020-02-13 : specate 명령어 내용 추가 (somaeng님의 댓글을 바탕으로 조사해서 추가 작성했습니다.)

 

여담으로 티스토리 신에디터는 굉장히 별로인것 같습니다.
또한 늘 하던 명령어 색칠하기를 그만뒀습니다. 왜냐하면 원본인 마인크래프트 위키에선 명령어도 영어고 글도 영어라서 구분이 필요했지만 여기선 안써도 구분되므로 안해도 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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