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강좌/업데이트 정리

마인크래프트 1.14 [명령어] - New 명령어

Potan 2019. 5. 4. 09:24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1.14 추가된 명령어

총정리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1.14 항목각 명령의 항목, 작성자의 실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정식 1.14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빠진점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태그

  • 9개의 새로운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bamboo_plantable_on : 새로 추가된 대나무를 심을수 있는 블록입니다.

    • beds, dirt_likesigns, small_flowers, standing_signs, wall_signs : 이번에 추가된 다양한 종류의 블럭들중 비슷한것들을 모아놓은것입니다. (예: beds : 빨간침대, 하얀침대 ~)

    • dragon_immune : 엔더 드래곤이 부술수 없는 블록입니다.

    • wither_immune : 위더가 부술수 없는 블록입니다.

  • 6개의 새로운 아이템 태그가 생겼습니다.

    • arrow, beds, music_discs, signs, small_flowers, walls(담장) : 이번에 추가된 다양한 종류의 블럭중 비슷한것들을 모아놓은것입니다.


/loot

  • 일반 구문 /loot <대상> <출처>

  • <출처>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대상>에게 줍니다.

    • 출처의 경우 fish(낚시), loot(전리품 목록), kill(엔티티 드랍), mine(블럭 드랍)이 있습니다.

      • 출처
        • fish <전리품 목록 id[각주:1]> <낚시 위치> [tool <아이템>|mainhand|offhand]
          • <낚시 위치>에서 [tool]에 적힌 아이템으로 낚시해 <전리품 목록 id>에서 아이템을 뽑아냅니다.
          • 예시 : /loot give Potan fish minecraft:entities/cow 39 62 -178 minecraft:fishing_rod
            • 좌표 39 62 -178에서 낚싯대로 소가 떨구는 전리품을 낚시해 Potan에게 줍니다.
        • loot <전리품 목록 id>
          • 전리품 상자(폐광, 던전 상자)에서 나오는 것처럼 <전리품 목록 id>에서 아이템을 뽑아냅니다. (발전 과제 보상 및 고양이 선물에도 사용 가능(?)).
          • 예시 : /loot give Potan loot minecraft:entities/ghast
            • 가스트가 떨구는 전리품이 전리품 상자에서 나오는것처럼 Potan에게 주어집니다.
        • kill <개체 선택자>
          • <개체 선택자>로 선택된 개체가 죽을경우 나오는 아이템을 뽑아냅니다.
          • 예시 : /loot give Potan kill @e[tag=1,type=minecraft:blaze,limit=1]
            • 태그가 1인 블레이즈 1마리(무조건 1마리만 선택해야합니다)를 죽였을때(실제로 죽이지는 않습니다.)나오는 아이템을 Potan에게 줍니다.
        • mine <채굴 위치> [tool <아이템>|mainhand|offhand]
          • <채굴 위치>에 있는 블록을 [tool]에 있는 아이템으로 채굴했을 경우 나오는 아이템을 뽑아냅니다.
          • 예시 : /loot give Potan mine 39 61 -178 mainhand
            • 좌표 39 61 -178에 있는 블록을 Potan의 메인핸드(선택한슬롯)에 있는 아이템으로 채굴했을때 나오는 아이템을 Potan에게 줍니다.

      • 대상
        • spawn <위치>

          • <출처>에서 나온 아이템을 <위치>에 스폰시킵니다. (summon item 같은 방식)

          • 예시 : /loot spawn ~ ~-1 ~ loot minecraft:entities/cow

            • 시전자의 한칸 아래에 소가 떨구는 전리품을 소환합니다.

        • replace
          • /replaceitem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개수]가 없을 경우 모든 아이템을 집어넣을려고 시도하며, 개수가 아이템보다 많아도 <출처>에서 나온 아이템만큼만 들어옵니다.
          • entity <개체 선택자> <시작 슬롯> [<개수>]
            • 선택된 개체의 <시작 슬롯>에 아이템을 집어넣습니다.
            • 예시 : /loot replace entity Potan container.2 1 loot minecraft:entities/chicken
              • Potan의 3번째 슬롯(0부터시작함)에 닭의 전리품으로 나온것 중 1개를 집어넣습니다.[각주:2]
          • block <위치> <시작 슬롯> [<개수>]
            • <위치>에 있는 블록[각주:3]<시작 슬롯>에 아이템을 집어넣습니다.
            • 예시 : /loot replace block 30 65 -150 container.0 loot minecraft:entities/ghast
              • 좌표 30 65 -150에 있는 블록의 첫번째 슬롯에 가스트의 전리품으로 나온것을 전부 집어넣습니다.
          • give <플레이어 선택자>
            • <플레이어 선택자>의 인벤토리에 아이템을 넣습니다.(/give 명령어와 비슷합니다.)
            • 예시 : /loot give @a loot minecraft:entities/iron_golem
              • 모든 플레이어에게 철골렘의 전리품으로 나온것을 줍니다.
          • insert <위치>
            • <위치>에 있는 인벤토리가 있는 블록에 아이템을 넣습니다.(플레이어가 shift+왼클릭을 한것같이 들어갑니다.)
            • 예시 : /loot insert 38 64 -172 loot minecraft:entities/pig
              • 좌표 38 64 -172에 있는 인벤토리가 있는 블록에게 돼지의 전리품으로 나온것을 줍니다.



/schedule

  • 일반 구문 /schedule functiom <함수:string> <시간:int>

  • 지정된 <함수>를 지정된 <시간>뒤에 실행합니다.

  • 예시 : /schedule function potan:shop/test 20

    • potan:shop/test 함수를 20틱[각주:4](1초)뒤에 실행합니다.

  • int
    • 시간뒤에 붙여 단위를 결정합니다.
      • d : 20분을 곱해줍니다. (예시 : 1d = 24000틱(20분), 2d = 48000틱(40분))
      • s : 초로 만들어줍니다. (예시 : 1s = 20틱(1초), 10s = 200(10초))
      • t : 틱입니다. 아무 int도 붙이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설정됩니다.(예시 : 20t = 20틱, 10 = 10틱)
  • 모든 함수는 한 번에 한번만 예약가능합니다.
  • 이미 예약한 함수를 또 예약하면 예전 예약은 삭제됩니다.


/teammsg

  • 일반 구문 /teammsg <메세지>
    • 명령어를 실행한 플레이어의 팀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메세지를 보냅니다.
  • /tm <메세지>로 축약이 가능합니다.
  • 팀 이름을 클릭하면 /teammsg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아군이 보낸 팀메세지 왼쪽에 팀이름이 있습니다.)




  1. 전리품 목록이란 영어명 loot_table로 몹이 죽었을때 나오는 아이템, 폐광이나 던전에서 나오는 상자 등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결정하는 정보입니다. [본문으로]
  2. 만약 개수 1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닭으로 부터 떨어지는 모든 아이템을 집어넣습니다. 아이템이 2가지 이상일경우 바로 다음슬롯으로 넘어가며 이때 슬롯에 있던 아이템들은 사라지게됩니다. [본문으로]
  3. 가능한 블록은 상자, 깔때기, 발사기등의 내부 인벤토리가 존재하는 블록입니다. [본문으로]
  4. 틱(tick)이란 마인크래프트의 시간단위로 20분의1초(20t = 1초)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