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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6 [명령어]

Potan 2020. 5. 18.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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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6 변경된 명령어

총정리

 

 

본 문서는 마인크래프트 위키 1.16 항목이 중심이 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명령어

  • 알수 없거나 완성되지 않은 명령어를 실행할때 뜨는 메세지가 변경되었습니다.

 

/attribute

  • /attribute <대상> <속성> [base] get [<크기>]
    • get : <대상>의 <속성> 전체값을 불러옵니다.
    • base get : <대상>의 <속성>에서 기본값을 불러옵니다.
  • /attribute <대상> <속성> base set <값>
    • <대상>의 <속성>에서 기본값을 지정된 값으로 덮어씌웁니다.
  • /attribute <대상> <속성> modifier add <uuid> <이름> <값> (add|multiply|multiply_base)
    • 지정된 수식어를 <대상>의 <속성>에 추가합니다.
    • 동일한 <uuid>를 가진 수정자가 있을경우 추가되지 않습니다.
    • <이름>은 Armor 같은 형식도 가능하지만 "Armor""방어" 같은 형식도 가능합니다.
    • add : <속성>의 값에 더합니다.
    • multiply : <속성>의 전체값에 (1+<값>만큼) 곱해집니다.
    • multiply_base : <속성>의 기본값에 (1+<값>만큼) 곱합니다.
  • /attribute <대상> <속성> modifier remove <uuid>
    • <uuid>에 해당하는 수식어를 제거합니다.
  • /attribute <대상> <속성> modifier value get <uuid> [<크기>]
    • <uuid>에 해당하는 수식어의 값을 불러옵니다.
  • <대상>에는 한 명만 가능합니다. 또한 플레이어, 아머스탠드, 몹만 가능합니다.
  • [<크기>]의 값은 불러오는 값에 곱해집니다.
  • <uuid>는 8-4-4-12 형식의 16진수입니다. 시작부분의 0은 빈공간으로 대체할수 있습니다.
    • 예시 : f81d4fae-7dec-11d0-a765-00a0c91e6bf6, 00000001-0001-0001-0001-000000000001, 0-0-0-0-1

속성과 속성 수식어의 경우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속성과 속성 수식어의 차이점은 예시를 통해 쉽게 알수 있습니다. 속성은 이동속도, 공격력, 방어력 등이 속성이며 속성 수식어는 달릴때 이동속도 증가, 도구로 인한 공격력 증가, 갑옷으로인한 방어력 증가, 포션으로 인한 효과 등이 있습니다.

 

/locatebiome

  • /locatebiome <생물군계 id>
    • <생물군계 id>에 해당하는 생물 군계를 찾습니다.
  • id가 올바르지 않거나, 해당하는 생물 군계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실패합니다.
    • 생물 군계가 유효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오류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이름이 <생물군계 id>인 생물 군계가 없습니다"
    • 생물 군계가 유효하지만 찾을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적당한 거리 안에 있는 <생물 군계 이름> 종류의 생물 군계를 찾을 수 없습니다"
  • 성공하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가장 가까운 <생물 군계 이름>은(는) [<x> ~ <z>]에 있습니다. (블록 <거리>개 만큼 떨어져 있음)"
    • [<x> ~ <z>] 부분을 클릭하면 채팅창에 /tp @s <x> ~ <z>가 뜨게 됩니다.

뜰수있는 메세지 예시

 

/locate

  • 이제 Nether_Fossil과 Bastion_Remnant, Ruined_Portal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spawnpoint

  • 이제 모든 차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summon

  • 화염구를 소환할수 있습니다.
    • 1.15.2 에서 /summon fireball 을 하면 소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추가 NBT태그 작성이 필요)
    • 1.16부터는 /summon fireball 을 하면 소환이 됩니다. (단,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습니다)

 

/spreadplayers

  • 이제 최대 높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spreadplayers <중심> <최소 간격> <최대 범위> [under <최대높이>] <팀유지설정> <대상>

 

JSON

  • 이제 "color":"<색상>" 부분에서 16가지의 기본 색상뿐만 아니라 색상 코드를 지원합니다.
    • 예시 : /tellraw @a {"text":"테스트","color":"#fd00ff"} - 테스트
    • 예시2 : /tellraw @a {"text":"테스트","color":"#fd0024"} - 테스트
  • hoverEvent 채팅 구성 요소가 이제 value 대신 contents를 사용합니다.
    • 예시 : /tellraw @a {"text":"마우스 올려","hoverEvent":{"action":"show_text","contents":{"text":"asdf"}}}
      • 마우스 올려라는 메세지가 뜨고 마우스를 올리면 asdf가 툴팁으로 뜹니다.
      • {"text":"asdf"} 부분은 또다른 JSON입니다.
    • 예시2 : /tellraw @a {"text":"마우스 올려","hoverEvent":{"action":"show_item","contents":{"id":"minecraft:oak_log","count":1,"tag":"{display:{Name:'{\"text\":\"asdf\"}'}}"}}}
      • 마우스를 올리면 이름이 asdf인 참나무 원목 1개를 인벤토리에서 본것과 똑같은 툴팁을 보여줍니다.
      • id 에는 해당 아이템의 id를 적습니다. (minecraft: 같은 부분도 적어야합니다)
      • count의 경우 아이템의 갯수인데 인벤토리에서 봐도 툴팁이 바뀌지 않는데 JSON에서 바꿔도 무엇이 달라지는지 모르겠습니다. :( (선택사항)
      • tag에는 해당 아이템의 NBT태그를 적습니다. (선택사항)
    • 예시3 : /tellraw @a {"text":"마우스 올려","hoverEvent":{"action":"show_entity","contents":{"id":"0-0-0-0-0","type":"minecraft:zombie","name":"나는 좀비"}}}
      • id에는 엔티티의 uuid를 적습니다.
      • type에는 해당 엔티티의 유형을 적습니다.
      • name에는 해당 엔티티의 이름을 적습니다. (선택사항)

 

 

 

2020-06-25 : spreadplayers 명령어 관련내용 추가

1.16 정식나왔길래 살펴보던중 빠진내용이 있어서 급하게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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