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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7 [명령어 + 일부]

Potan 2021. 5. 30.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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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7 명령어 + 일부 업데이트

총정리

해당 게시글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1.17 문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tem

  •  블록이나 엔티티의 인벤토리를 수정합니다.

  • 밑의 항목에서 <대상>은 두가지 경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블록일 경우 : block <좌표> <항목>
    • 엔티티일 경우 : entity <엔티티> <항목>

  • replace와 modify가 있습니다.
    • /item replace <대상> from <(원본) 대상> [<수정자>]
      • <(원본) 대상>의 아이템을 복제해 <대상>에 붙여넣습니다.
      • 만약 [<수정자>]가 존재할 경우 수정자를 적용한 뒤 붙여넣습니다.
      • 예시 : /item replace entity @a hotbar.0 from block 207 4 26 container.0
        • 모두의 첫번째 핫바 자리에 207 4 26에 있는 블록 첫번째 자리의 아이템을 붙여넣습니다.

    • /item replace <대상> with <아이템> <개수>
      • /replaceitem 명령어를 대체하는 명령어입니다.
      • <대상>에 <아이템>을 <개수>의 양만큼 붙여넣습니다.
      • 예시 : /item replace block 76 75 99 container.0 with arrow 64
        • 76 75 99에 있는 블록의 첫번째 자리에 화살 64개를 붙여넣습니다.

    • /item modify <대상> <수정자>
      • <대상>에 <수정자>를 적용합니다.
      • 예시 : /item modify entity @a weapon.mainhand potan:set_50
        • 모두의 선택된 핫바 슬롯의 아이템에 potan:set_50 수정자를 적용합니다.

 

 

Datapack, Resourcepack

  • pack.mcmeta의 pack_version이 6에서 7로 변경되었습니다.

  • 리소스팩 수정사항 
    • 드라운드 텍스쳐의 미러링이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모드 선택기의 슬롯 픽셀이 이제 26 픽셀입니다. (원래는 25 픽셀)

 

Gamerules

  • freezeDamage
    • 엔티티가 가루눈에 파묻혔을 때 데미지를 입을지 결정합니다.

  • playerSleepingPercentage
    • 밤을 보내기 위해 침대에 누워야하는 플레이어의 비율을 설정합니다.
    • 0 또는 음수 값일 경우 한 명의 플레이어만 누워도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 100을 초과할 경우 밤을 보낼 수 없습니다.
    • 기본값 100

 

Loot tables

  • 새로운 조건과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scoreboard의 점수를 조건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ag

  • 각종 아이템 태그와 엔티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mineable/axe, mineable/hoe, mineable/pickaxe, mineable/shovel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 태그의 블록은 해당하는 도구로 빠르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 needs_stone_tool, needs_iron_tool, needs_diamond_tool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이 태그의 블록은 해당 티어 이상의 도구가 있어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다른 추가된 태그는 밑의 더보기를 확인해주세요.
더보기
  • axlotl_always_hosiles 엔티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라운드, 가디언, 엘더 가디언을 포함합니다.
    • 아홀로틀은 이 태그의 엔티티들에 적대적입니다.

  • axlotl_hurt_targets 엔티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열대어, 복어, 연어, 대구, 오징어, 발광 오징어를 포함합니다.
    • 아홀로틀은 쿨다운마다 이 태그의 엔티티들을 "사냥" 동작합니다.

  • axolotl_tempt_items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열대어가 담긴 양동이를 포함합니다.
    • 아홀로틀을 길들일 때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 candle_cake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17가지의 초가 꽃힌 케이크들을 포함합니다.
    • 이 태그에 있는 블록들은 초가 꽃힌 케이크들로 간주되며 lit 블록 상태를 가집니다.

  • candles 블록 태그,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17가지의 초가 포함됩니다.
    • 이 태그에 있는 블록들은 초로 간주되며 lit와 waterlogged 블록 상태를 가집니다.
    • 케이크는 이 태그를 이용해 초가 위에 설치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cauldron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마솥, 물이 든 가마솥, 용암이 든 가마솥, 가루눈이 든 가마솥을 포함합니다.
    • 이 태그는 특정 경로 찾기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 cave_vine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동굴 덩굴의 몸체 블록과 머리 블록을 포함합니다.

  • coal_ores, copper_ores, diamond_ores, emerald_ores, iron_ores, lapis_ores, redstone_ores 블록 태그와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원석과 심층암 원석이 포함된 태그입니다.

  • cluster_max_harvestables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곡괭이를 포함합니다.

  • crystal_sound_block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자수정 블록과 싹트는 자수정 블록을 포함합니다.
    • 이 태그에 있는 블록들은 밟았을때 "amethyst block chime" 소리를 짧은 시간동안 반복합니다.

  • dripstone_ore_replaceable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심층암과 응회암을 포함합니다.

  • dirt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흙, 거친 흙, 회백토, 뿌리내린 흙을 포함합니다.
    • 잔디, 큰 잔디, 고사리, 큰 고사리, 달콤한 열매 덤불, 묘목, 꽃, 진달래, 사탕수수, 마른 덤불은 이 태그 위에 심을 수 있습니다.
    • 호박과 수박은 이 태그 위에 자라날 수 있습니다.

  • dripstone_replaceable_block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base_stone_overworld 블록 태그와 흙을 포함합니다.
    • 점적석 생성과정에서 점적석과 뾰족한 점적석이 배치될 곳을 정하는데 쓰입니다.

  • fox_food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달콤한 열매와 발광 열매를 포함합니다.

  • freeze_hurts_extra_types 엔티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스트라이더, 블레이즈, 마그마 큐브를 포함합니다.
    • 이 태그의 엔티티들은 얼어붙음 효과에 5배 더 많은 피해를 받습니다.
  • freeze_immune_wearables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죽 말 갑옷, 가죽 장비들을 포함합니다.
    • 이 태그의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다면 얼어붙음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ignored_by_piglin_babies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죽을 포함합니다.
    • 아기 피글린은 이 태그의 아이템을 집으려 하지 않습니다. 다른 규칙은 성인 피글린을 따릅니다.
    • 성인 피글린은 영향받지 않습니다.
    • 만약 이 태그의 아이템이 아이템이 피글린이 원하는 아이템이라면 이 태그를 우선시합니다.

  • inside_step_sound_block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눈과 가루눈이 포함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이 태그의 블록 안에서 걷고 있을때 눈 걷는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 lush_ground_replaceable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lush_plants_replaceable 블록 태그, 점토, 이끼 블록을 포함합니다.

  • lust_plants_replaceable 블록 태그,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base_stone_overworld 블록 태그, cave_vines 블록 태그, 흙, 자갈, 모래를 포함합니다.

  • occludes_vibration_signals 블록 태그,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wool 블록 태그, 아이템 태그를 포함합니다.
    • 이 태그에 있는 블록이 스컬크 센서와 진동이 발생한 지점 사이에 있다면 스컬크 센서로 진동이 가는 것을 막습니다.
    • 이 태그에 있는 아이템이 던져지면 이 아이템은 진동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piglin_food 아이템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생 돼지고기와 구운 돼지고기를 포함합니다.
    • 피글린은 이 태그의 아이템을 먹습니다.
      • 피글린이 먹는다는 것은 이 아이템을 주웠을때 인벤토리에 나타나지 않고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 powder_snow_walkable_mobs 엔티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여우, 토끼, 엔더마이트, 좀벌레를 포함합니다.
    • 이 태그의 엔티티들은 가루 눈 위를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 snow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눈, 눈 블록, 가루 눈을 포함합니다.
    • 이 태그의 블록들의 밑 블록이 눈 변형이 존재한다면 눈 변형으로 바꿉니다. (예: 잔디 블록)

  • stone_ore_replaceables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돌, 화강암, 섬록암, 안산암을 포함합니다.

 

  • 기존의 태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밑의 더보기를 확인해주세요.
더보기
  • 진달래 잎과 꽃 핀 진달래 잎이 leaves 블록 태그와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진달래와 꽃 핀 진달래가 small_flower 블록 태그와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심층암과 응회암이 base_stone_overworld 블록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심층암이 stone_crafting_materials와 stone_tool_materials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심층암 금광석이 gold_ores 블록 태그와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구리, 심층암(조약돌 포함)의 계단과 반블록이 slabs, stairs, walls(심층암) 블록 태그와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동굴 덩굴과 동굴 덩굴 식물이 climbable 블록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차광 유리가 impermeable 블록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황금 원석이 piglin_loved 아이템 태그에 추가되었습니다.

  • bamboo_plantable_on, enderman_holdable 블록 태그가 dirt 블록 태그를 사용하게 되면서 목록에 흙 블록들이 제거되었습니다.

 

  • 새로운 game_events 태그 타입이 생겼습니다.
    • ignore_vibrations_sneaking 게임 이벤트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걷기, 수영, 떨어지기, 발사체 쏘기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 만약 엔티티가 웅크리기 중이라면 이 태그의 이벤트들은 스컬크 센서에 감지되지 않습니다.

    • vibrations 게임 이벤트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게임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 이 태그의 게임 이벤트는 스컬크 센서를 작동시킵니다.

 

/give

  • 한번에 100세트 까지 줄 수 있습니다.

/spawnpoint

  • 이제 세계 밖에 스폰포인트를 설정 할 수 없습니다.

/replaceitem

  • 삭제되었습니다.

 

particle

  • 15개의 새로운 파티클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파티클 목록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빛 블록 (minecraft:light)

  • 보이지 않으며 주변에 광원을 제공하는 빛 블록입니다.
  • 방벽 블록과 비슷하게 명령어로만 얻을 수 있으며 아이템을 들고 있어야 블록의 모습이 보입니다.
  • 단, 아이템을 들고 있어야 부술 수 있습니다.
  • 그외에는 공기 블록처럼 지나가지고, 시야를 막지 않습니다.
  • 잔디처럼 블록을 위치에 놔 없앨 수 있습니다.
  • 흐르는 물의 진로를 막습니다.
  • 빛 블록과 물을 합칠 수 있습니다. (울타리, 계단처럼)
  • 빛 블록 아이템을 들고 빛 블록에 우클릭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밝기의 빛 블록을 얻고싶다면 BlockStateTag:{"레벨"}을 붙여야합니다.
    • 예시 : /give @s light{BlockStateTag:{level:"7"}} 1

 

마커(Marker)

  • 마커는 최소한의 행동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움직이지 않으며,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소리를 만들지 않으며 포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엔티티를 태우지 못합니다.
  • 마커는 어떠한 업데이트도 발생시키지 않으며 오로지 서버 측에만 존재해 렌더링 되지 않습니다.
  • 마커는 디버그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F3 + B로 모든 개체의 히트박스를 표시해도 마커의 히트박스는 뜨지 않습니다.
    • 마커를 보며 F3 + I를 사용해도 엔티티의 데이터가 복사되지 않습니다.
    • 디버그 화면에 표시된 E값 (엔티티 총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마커는 다른 블록의 배치를 방해하지 않으며 다른 엔티티(플레이어 포함)을 밀어내지 않습니다.
  • 어떠한 nbt 데이터도 넣을 수 있는 data 태그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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