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강좌/업데이트 정리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 1.18.2 [기술적인 부분]

Potan 2022. 3. 13. 18:55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 1.18.2 업데이트 정리

해당 게시글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1.18.2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일반

데이터팩

  • 데이터팩 버전이 8에서 9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구조물을 실험적 데이터팩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에서 데이터 기반 설정된 구조물을 생성하고 저장합니다.
    • 실험적 데이터팩에 새로운 구조물 세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위치 조건문의 feature 항목은 이제 설정된 지물에서 가져옵니다.
    • exploration_map 루트 테이블 함수의 destination 항목은 이제 설정된 지물 태그 id를 사용합니다.
    • exploration_map 루트 테이블 함수는 이제 지도의 이름을 자동으로 설정하지 않습니다.
  • 많은 동굴 생성이 데이터팩을 통해 설정될 수 있습니다.
    • 밀도 함수에 관한 새로운 레지스트리가 추가되었습니다. (동굴은 이들을 결합해 생성됩니다.)
    • 노이즈 설정에 새로운 noise_router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몇몇 플래그가 손실되었습니다) worldgen/noise_settings 폴더의 세계 생성 보고서를 참고하세요.
    • 노이즈 라우터는 동굴 생성의 데이터 기반 부분을 나머지 코드와 연결합니다.

 

디버그 화면 (F3)

  • 이제 Chuck 항목의 끝에 region 파일 속 청크의 위치와 이름이 표시됩니다.
  • 청크내의 플레이어 위치가 Chunk항목에서 Block 항목의 끝으로 이동했습니다.

  • Terrain과 Multinoise 항목이 NoiseRouter 항목으로 합쳐졌습니다.

  • T, H, C, E, W는 기존의 Multinoise 항목 요소와 똑같습니다.
  • PV는 기존의 Terrain 항목 요소와 똑같습니다.
  • D, AS, N은 아직 정보가 없습니다.

 

리소스팩

  • 지역에 따른 경고메세지를 설정하는 JSON 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 assets/<네임스페이스>/regional_compliancies.json

마인크래프트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경고문

  • "지역" : 경고문을 담고 있는 리스트입니다. ISO 3166-1 alpha-3 지역 코드를 사용하며 여기에 맞는 국가에서만 발동합니다.
    • delay : 해당 경고문이 표시될때까지 게임이 지나야하는 분입니다. 선택사항이며 0은 불가능합니다.
    • period : 해당 경고문이 뜨는 분 주기입니다. 0은 불가능합니다.
    • title : 메시지의 제목입니다. 번역 식별자를 입력해야하며 경고문이 뜬 회수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message : 메세지의 내용입니다. 번역 식별자를 입력해야하며 경고문이 뜬 회수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직접 만들어본 경고메세지
en.us 언어파일을 사용했습니다.

번역 식별자는 위의 왼쪽 문자열로 언어에 따라 맞는 메세지가 출력됩니다.제가 직접 테스트해보았는데 이상하게 커스텀 네임스페이스에서는 작동을 안하고 minecraft 네임 스페이스에서만 작동합니다. 이게 제가 한국지역이라 안되는건지 minecraft 네임스페이스만 되는건지 확인을 못하겠네요.

 

태그

  • 가루눈이 #goats_spawnable_on 블록 태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azalea_root_replaceable 블록 태그에서 #lush_ground_replaceable, 흙 블록이 제거되었습니다.
  • #azalea_root_replaceable 블록 태그에 #base_stone_overworld, #dirt, 점토, 자갈, 모래, 눈 블록, 가루눈이 추가되었습니다.

 

  • #fall_damage_resetting 블록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climbable 블록 태그와 달콤한 열매 덤불, 거미줄을 포함합니다.
  • 이제 레지스트리에 존재하는 모든 유형의 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데이터팩에서 새로운 유형의 태그는 각자의 고유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바닐라 데이터팩에는 없습니다.)
    • 가능한 유형과 폴더의 이름은 보고서의 registries.json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션 태그 예시 - /data/[네임스페이스]/tags/potion
      • 바이옴 태그 예시 - /data/[네임스페이스]/tags/worldgen/biome
    • 새로운 이름 체계와 맞지 않으나 기존의 blocks, items, fluids, entity types, game events, functions 태그의 경로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바닐라 데이터팩에 바이옴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is_badlands - badlands, eroded_badlands, wooded_badlands
    • #is_beach - beach, snowy_beach
    • #is_deep_ocean - deep_frozen_ocean, deep_cold_ocean, deep_ocean, deep_lukewarm_ocean
    • #is_forest - forest, flower_forest, birch_forest, old_growh_birch_forest, dark_forest, grove
    • #is_hill - windswept_hills, windswept_forest, windswept_gravelly_hills.
    • #is_jungle - bamboo_jungle, jungle, sparse_jungle.
    • #is_mountain - meadow, frozen_peaks, jagged_peaks, stony_peaks, snowy_slopes.
    • #is_nether - nether_wastes, basalt_deltas, soul_sand_valley, crimson_forest, warped_forest.
    • #is_ocean - #is_deep_ocean, frozen_ocean, ocean, cold_ocean, lukewarm_ocean, warm_ocean.
    • #is_river - river, frozen_river.
    • #is_taiga - taiga, snowy_taiga, old_growth_pine_taiga, old_growth_spruce_taiga.
  • 어떤 바이옴이 구조물을 생성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바이옴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tags/worldgen/biome/has_structure
    • valuse 항목에는 바이옴ID와 바이옴 태그 둘다 가능합니다.
  • 설정된 구조물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dolphin_located - #ocean_ruin, #shipwreck.
    • #eye_of_ender_located - stronghold.
    • #mineshaft - mineshaft, mineshaft_mesa.
    • #ocean_ruin - ocean_ruin_cold, ocean_ruin_warm.
    • #on_ocean_explorer_maps - monument.
    • #on_treasure_maps - buried_treasure.
    • #on_woodland_explorer_maps - mansion.
    • #ruined_portal - ruined_portal, ruined_portal_desert, ruined_portal_jungle, ruined_portal_mountain, ruined_portal_nether, ruined_portal_ocean, ruined_portal_swamp.
    • #shipwreck - shipwreck, shipwreck_beached.
    • #village - village‌, village_desert‌, village_plains‌, village_savanna‌, village_snowy‌, village_taiga‌.

 

명령어

새로운 명령어 /placefeature

  • 설정된 지물을 주어진 위치에 설치합니다.
  • /placefeature <지물> [<위치>]
    • <지물> - 설치될 설정된 지물의 네임스페이스 ID입니다.
    • <위치> - 배치될 지물의 원점을 설정합니다. 비울 경우 ~ ~ ~로 설정됩니다.

해당 설치는 마크의 지형 생성 시스템처럼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그렇기에 해당 지물이 설치될 위치를 만족해야합니다.

금 블록 좌표에서 명령어를 사용해 보너스 상자와 참나무를 배치해보았습니다.
지형과 맞지 않는 지물을 시도할 경우 실패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locate

  • 이제 네임스페이스 ID를 이용해 검색합니다.
  • 이제 태그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을 접두사로 사용합니다.
  • 이제 구조물의 유형이 아닌 구성된 구조물을 입력받습니다.
    • ex: /locate village_desert, /locate village_plains
  • 기존에 쓰던 검색 방법은 태그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 ex: /locate village -> /locate #village

 

/locatebiome

  • 이제 태그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을 접두사로 사용합니다.

 

사용자 지정 세계 생성기

  • biomes 태그 필드가 설정된 구조물 파일에 추가되었습니다.
  • 스플라인 밀도 함수 추가 - 3차 스플라인을 사용해 거의 모든 함수를 표현할 수 있는 범용 건축 블록입니다.

 

  • 요소의 ID 리스트만 가능했던 worldgen 구조물의 일부 항목이 이제 태그도 가능합니다.
    • 해당 항목은 이제 [id, ....], id ([id] 줄인버전), #태그를 허용합니다. 
    • 변경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feature.glow_lichen 설정 - can_be_placed_on
      • feature.spring_feature 설정 - valid_blocks
      • feature.simple_random_selector 설정 - features
      • block_predicate_type.matching_blocks - blocks
      • block_predicate_type_matching_fluids - fluids
      • biome - 내부 리스트 features, carvers의 맵 값
      • biome_source.checkerboard - biomes
  • 일부 태그 항목은 이제 id 앞에 #을 붙여야합니다. 하지만 이 항목들은 아직 요소 리스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dimesion_type - infiniburn
    • features.geode 설정 - blocks.cannot_replace, blocks_invalid_blocks
    • feature.vegetation_patch, feature.waterlogged_vegetation_patch 설정 - replaceable
    • feature.root_system 설정 - root_replaceable
    • structure_processor.protected_blocks - value
  • 노이즈 설정의 구조물 항목에서 요새 구조물과 요새 구조물이 아닌 것을 분리하기 위한 하위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 대신 각각의 구조물에 요새 구조물일 경우 concentric_rings 태그, 아닐 경우 random_spread 태그를 입력하는 태그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