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강좌/데이터팩 강좌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2] - 데이터 팩 만들기

Potan 2020. 12. 13. 22:20
반응형

안녕하세요 Potan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데이터팩을 제작해보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 1.16.4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세이브파일의 위치 찾기와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은 알고계셔야합니다.

 

1. pack.mcmeta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이 폴더의 이름이 데이터팩의 이름이 됩니다.

저의 경우 Datapack이라고 적어주었습니다.

데이터팩은 리소스팩과 마찬가지로 3개의 파일로 구성됩니다. pack.mcmeta의 경우 간단하게 txt파일을 만든 다음 확장자를 수정해주세요.

  • 1. data 폴더

    • 마인크래프트에 적용되는 데이터팩의 구성요소들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 2. pack.mcmeta

    • 데이터팩의 설명, 적용 버전을 보여주는 곳으로 이 파일을 통해 마인크래프트가 데이터팩을 인식합니다.

  • 3. pack.png

    • 월드를 생성할때 데이터팩을 넣는 창에서 뜨는 사진입니다.

그러면 이제 pack.mcmeta를 작성해봅시다.

저의 경우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였으나 다양한 텍스트 편집기로 작성가능합니다.

{"pack":{"pack_format":6,"description":"Potan의 데이터 팩"}}

  • 1. description

    • /datapack list에서 나오는 이름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월드를 생성할 때 보는 데이터팩 선택창에서 보여주는 문구입니다.

  • 2. pack_format

    • 데이터팩의 버전으로 마인크래프트의 버전과 맞지 않으면 경고를 보여줍니다.

      • 4 - 1.13 ~ 1.14.4

      • 5 - 1.15 ~ 16.1

      • 6 - 1.16.2 ~ 1.16.4

이제 제작한 데이터팩을 적용시켜보았습니다. 폴더째로 집어넣으면 됩니다.

압축을 하실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폴더 내부의 파일을 압축해주세요.
이때 데이터팩의 이름은 압축파일의 이름으로 결정됩니다.

pack.png와 pack.mcmeta에 적은 설명이 잘 적용된 모습입니다.

 

2. data

이제 data 폴더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ata 폴더 안에는 namespace 폴더가 들어가게됩니다. 이름은 자기 마음대로 하면됩니다.

각각의 namespace 폴더 안에는 데이터팩의 구성 요소가 들어갑니다.

굳이 이 모든 폴더를 만들 필요는 없고 필요한 폴더만 만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앞으로의 강좌를 통해 이 폴더들을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