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otan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조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1.16.4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20.5 에서 crafting_shaped, crafting_shapeless, stonecutting, smithing_transform, smelting_blasting, smoking, campfire_cooking 조합법들의 result 태그가 변경되었습니다. 바뀐 내용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그 외 최신버전에서 바뀐점들 살펴보기
해당 태그는 레시피 북에서 해당 조합법이 위치할 카테고리입니다.
blasting, smelting, smoking - food, blocks, misc(기본값)
crafting_shaped(shapeless) - equipment, building, redstone, misc(기본값)
blasting, campfire_cooking, crafting_shaped(shapeless), smelting, smithing_transform, smithing_trim, smoking에 show_notification: bool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false로 지정될 경우 해당 조합법을 획득해도 알람이 뜨지 않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f3WCs/btsGC4mkpbA/sdzOBnVQDdoZ5DvyHaKS6k/img.png)
smithing 조합법 타입이 smithing_transform으로 바뀌고 smithing_trim 조합법 타입이 추가되었습니다.
smithing_transform 타입에 template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base, addition과 요구하는게 똑같으며 대장장이 작업대 왼쪽 형판 자리에 들어가는 아이템입니다.
smithing_trim 은 smithing_transform 타입과 동일한 base, remplate, addition 태그를 가지며 result 태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두 타입의 차이점은 base의 nbt 태그를 새로운 아이템에 붙여넣기 하는 smithing_transform 과 다르게 smithing_trim은 base item에 새로운 nbt 태그를 추가합니다.
1. 조합법이란?
진짜 말 그대로 조합법입니다. 데이터팩을 통해 여러분들이 직접 조합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 창으로 조합하는 것 이외에도
화로, 캠프파이어, 용광로, 훈연기, 대장장이 작업대, 석재 절삭기의 조합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만들기
레시피는 함수와 마찬가지의 구성으로 .json파일로 구성됩니다.
json파일의 구성요소의 경우 어떤 조합인지에 따라 달라지게됩니다.
어떤 조합인지 type으로 정하게되는데 이 타입에는 위에 나왔던 순서대로
crafting_shaped, crafting_shapeless, smelting, campfire_cooking, blasting, smoking, smithing, stonecutting, crafting_special_~
이 존재합니다. 이제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crafting_shaped
이 조합은 가장 대표적인 조합으로 정해진 패턴을 제작창에 올리면 조합이 완료되는 조합법입니다.
그럼 기본 조합법인 하얀색 침대 조합법과 화살 조합법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type
- 조합법의 종류입니다
- group
- 선택사항으로 같은 그룹의 조합법들은 레시피북에 한칸에 모여 정리되며 우클릭해 펼쳐볼 수 있습니다.
- pattern
- 조합법의 패턴을 나타내는 곳으로 특정한 문자를 통해 조합법을 나타냅니다. 3x3의 크기보다 작을 수 있으나 클 수는 없습니다.
- 공백은 빈공간으로, 조합할때 그 부분은 비워야합니다.
- 즉 " # " 으로 조합법을 구성한다면 조합창에 무조건 저런 패턴으로 놔야 조합이 가능합니다.
" # "
" "
- 즉 " # " 으로 조합법을 구성한다면 조합창에 무조건 저런 패턴으로 놔야 조합이 가능합니다.
- key
- 패턴에 쓰인 문자들을 나타내는 곳입니다.
- item과 tag는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가지만 사용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쓰일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result
- 조합의 결과물입니다.
- nbt 태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item
- 결과물인 아이템의 id입니다.
- count
- 결과물인 아이템의 개수입니다. 없을경우 자동으로 1이 설정됩니다.
- item
crafting_shapeless
이 조합은 위의 조합과는 다르게 패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해당하는 아이템이 전부 제작 창에 존재한다면 조합이 완료되는 조합법입니다.
이번에는 책과 나무 판자의 조합법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 type
- 조합법의 종류입니다.
- group
- 선택사항으로 같은 그룹의 조합법들은 레시피북에 한칸에 모여 정리되며 우클릭해 펼쳐볼 수 있습니다.
- ingredients
- 해당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으로 1 ~ 9개를 설정가능합니다.
- tag와 item의 경우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result
- 조합의 결과물입니다.
- nbt 태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item
- 결과물인 아이템의 id입니다.
- count
- 결과물인 아이템의 개수입니다. 없을경우 자동으로 1이 설정됩니다.
- item
smelting, campfire_cooking, blasting, smoking
화로, 캠프파이어, 용광로, 훈연기에서 쓰이는 조합법입니다.
화로에서의 목탄 조합법과 용광로에서의 금 장비를 재활용하는 조합법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 type
- 조합법의 종류입니다.
- group
- 선택사항으로 같은 그룹의 조합법들은 레시피북에 한칸에 모여 정리되며 우클릭해 펼쳐볼 수 있습니다.
- ingredient
- 해당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 tag와 item의 경우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result
- 결과물인 아이템의 id입니다.
- exeperience
- 결과물인 경험치의 양입니다.
- cookingtime
- 선택사항으로 구워지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 화로는 200틱(10초) 나머지는 100틱(5초)을 기본값으로 가집니다.
- 캠프파이어의 경우 기본값이 100틱(5초)이지만 모든 바닐라 레시피에는 600틱(30초)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캠프파이어 레시피의 경우 레시피 언락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smithing
대장장이 작업대에서 쓰이는 조합법입니다.
네더라이트 곡괭이의 조합법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 type
- 조합법의 종류입니다.
- group
- 선택사항으로 같은 그룹의 조합법들은 레시피북에 한칸에 모여 정리되며 우클릭해 펼쳐볼 수 있습니다.
- base
- 업그레이드될 아이템으로 장비강화 창의 왼쪽 슬롯에 들어가는 아이템입니다.
- tag와 item의 경우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addition
- 업그레이드에 소모되는 아이템으로 장비강화 창의 가운데 슬롯에 들어가는 아이템입니다.
- tag와 item의 경우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result
- 조합의 결과물입니다.
- base에 있는 아이템의 nbt태그를 복사해옵니다.
- item
- 결과물인 아이템의 id입니다.
- count
- 결과물인 아이템의 개수입니다. 없을경우 자동으로 1이 설정됩니다.
- item
stonecutting
석재 절단기에 쓰이는 조합법입니다.
석재 벽돌로 반블록과 계단을 만드는 조합법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 type
- 조합법의 종류입니다.
- group
- 선택사항으로 같은 그룹의 조합법들은 레시피북에 한칸에 모여 정리되며 우클릭해 펼쳐볼 수 있습니다.
- ingredients
- 해당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 tag와 item의 경우 중복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tem
-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의 id입니다.
- tag
- 해당 태그에 속한 아이템이 조합에 쓰일 수 있습니다.
- item
- result
- 결과물인 아이템의 id입니다.
- count
- 결과물인 아이템의 개수입니다. 필수입니다.
crafting_special_~
데이터가 아닌 기본 로직을 바탕으로 처리되는 레시피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갑옷 염색, 폭죽 제작 등이 있습니다.
바닐라 데이터팩이 비활성화되어있을때 밑의 조합들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갑옷 염색 조합법입니다. 다른것들도 마찬가지로 ~부분에 해당하는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레시피 북에 조합법이 뜨지 않으며 오로지 type 요소만 존재합니다.
type에는 네임스페이스 id를 적어야합니다.
이하는 ~부분에 들어가는 요소들입니다.
- armordye
- 갑옷 염색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다양한 염료의 조합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 bannerduplicate
- 현수막 복사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bookcloning
- 쓰여진 책을 복사하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으며 복제품 생성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 firework_rocket
- 폭죽 탄약으로 만드는 폭죽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유연하게 처리할 수 없습니다. 또한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firework_star
- 폭죽 탄약의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유연하게 처리할 수 없습니다.
- firework_star_fade
- 폭죽의 사라지는 효과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mapcloning
- 지도를 복사하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mapextending
- 지도를 확장하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 repairitem
- 아이템을 수리하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 shielddecoration
- 방패에 현수막 무늬를 입히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shulkerboxcoloring
- 셜커 상자를 염색하는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tippedarrow
- 포션 효과가 부여된 화살의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nbt 데이터를 복사할 수 없습니다.
- suspiciousstew
- 수상한 스튜의 조합법입니다.
- 기존의 조합법은 꽃의 종류에 따른 효과를 정할 수 없습니다.\
부록. 조합법 생성기
인터넷에 minecraft recipe generator 라고 검색해보면 다양한 사이트가 나옵니다.
Crafting
Crafting recipes generator for Minecraft
crafting.thedestruc7i0n.ca
CommandCreator | Crafting recipe
Step 3 - Get the final command Get a CommandBlock: /give @p command_block paste the Command in the CommandBlock and activate the CommandBlock. Follow the following steps: You need to create a couple of folders, follow the instructions below or download thi
commandcreator.com
여기서 레시피를 만들고 다운받아 .json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강좌 > 데이터팩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6-1] 발전과제 trigger 목록 (작성중) (4) | 2021.04.26 |
---|---|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6] - 발전 과제 (3) | 2021.03.19 |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4] - tag (6) | 2021.01.04 |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3] - function (16) | 2020.12.16 |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강좌 [2] - 데이터 팩 만들기 (6) | 2020.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