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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21.4 명령어와 데이터팩에 관한 업데이트 내용 정리입니다.
해당 글은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의 업데이트 게시글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명령어
파티클
- minecraft:trail 파티클
- 이제 duration 항목을 요구합니다.
- 해당 파티클이 시작 지점에서 목표 지점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tick)입니다.
- 예시: /particle minecraft:trail{duration:100, target:[-102, 68, 123], color:[1, 1, 1]} ~ ~ ~ 1 1 1 1 10
- -102 68 123 좌표에 5초에 걸쳐 이동하는 하얀색 trail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Attribute
- 이제 대상의 attribute modifier id가 자동완성을 지원합니다.
- attribute <대상> <속성ID> base reset
- 새로운 명령어로 대상의 속성 기본값을 초기값으로 리셋하는 명령어입니다.
- 만약 대상에게 해당 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실패합니다.
구성요소
entity_data, block_entity_data
- 해당 아이템과 구성요소의 id 태그가 일치해야만 구성요소가 적용됩니다.
- entity_data : 구성요소의 id와 생성 알의 종류가 일치해야함
- block_entity_data : 구성요소의 id와 블록 아이템의 종류가 일치해야함
-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직접적, 간접적으로 높은 권한 수준의 명령어가 실행될 수 있는 경우 아이템 툴팁에 경고가 추가됩니다.
- 이 경고는 다른 구성 요소로 숨길 수 없습니다.
minecraft:equippable
- model 항목이 asset_id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minecraft:custom_model_data
- 리소스팩의 변경에 따라 사용될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floats : float 값 리스트입니다.
- flags : boolean 값 리스트입니다.
- strings : 문자열 값 리스트입니다.
- colors : RGB 컬러 값 리스트입니다.
NBT
화로, 훈연기, 용광로
- NBT 항목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CookTime -> cooking_time_spent
- CookTimeTotal -> cooking_total_time
- BurnTime -> lit_time_remaining
- lit_total_time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블록에 불이 들어온 총 시간입니다.
TNT가 실린 광산수레
- TNTFuse 항목이 fuse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선택사항 항목 explosion_speed_factor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광산수레의 속도에 따라 가하는 데미지의 배율을 결정합니다.
- 기본값 1.0
데이터팩
- 이제 데이터팩의 버전은 61입니다.
- minecraft:trim_material 레지스트리의 item_model_index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JSON 대화 구성요소
- 새로운 선택사항 항목 shadow_color이 추가되었습니다. 글자의 그림자 속성을 재정의합니다.
- 형식
- 압축된 ARGB 정수값 (e.g. -1)
- RGBA 값 배열 (e.g. [1, 1, 1, 1])
- 만약 0으로 설정될 경우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0이 아닌 값으로 설정될 경우 그림자가 이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 형식
- 예시 : /title @a title {"text":"POTATO", "shadow_color":[0, 0, 1, 1]}
아이템 수정자
minecraft:set_custom_model_data
- 리소스팩의 변경에 따라 사용될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floats : float 값 리스트입니다.
- flags : boolean 값 리스트입니다.
- strings : 문자열 값 리스트입니다.
- colors : RGB 컬러 값 리스트입니다.
- 리스트 연산 작업은 set_fireworks 수정자의 explosions 항목과 동일한 형식을 사용합니다.
- value : 삽입될 값들의 리스트입니다.
- mode : 적용될 함수의 유형입니다.
- replace_all : 리스트 전체를 대체합니다.
- replace_section : 리스트의 특정 구역을 대체합니다.
- offset : 선택사항으로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교체되기 시작할 위치입니다.
- 기본값 : 0
- size : 선택사항으로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대체될 구역의 길이입니다.
- 기본값 : value 리스트의 길이
- offset : 선택사항으로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insert : 리스트에 삽입합니다. 기존 항목들은 그대로 있거나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 offset : 선택사항으로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삽입이 될 위치의 인덱스입니다.
- 기본값 : 0 (첫번째 값 이전
- offset : 선택사항으로 음이 아닌 정수입니다.
- 예시 : {function:"set_custom_model_data",floats:{values:[2],mode:replace_all}} 수정자
- 기존의 floats 리스트를 [2]로 대체합니다.
사용자 지정 세계 생성
- 이제 feature 유형 simple_block에 새로운 선택사항 항목 schedule_tick 이 추가되었습니다.
- 만약 true로 설정될 경우 생성된 뒤, 시뮬레이션 거리내에 있을 때 틱을 한번 받게 만듭니다.
- 기본값 : false
- 바이옴 효과의 music 항목은 이제 가중치 리스트 형식을 사용합니다.
- 이 리스트는 비워둘 수 있으며 이 경우 바이옴에 어떤 음악도 재생되지 않습니다.
- 바이옴 효과는 이제 새로운 선택사항 항목 music_volume 을 가집니다.
- 음악의 볼륨 크기를 결정합니다.
- 게임은 바이옴에 진입할 때 부드럽게 현재 음악 볼륨에서 새로운 음악 볼륨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 기본값 1
태그
블록 태그
- #bee_attractive : 꿀벌이 수분할 수 있는 모든 블록들의 태그입니다.
- #tall_flowers 태그가 삭제되었습니다.
아이템 태그
- #flowers, #tall_flowers 태그가 삭제되었습니다.
- trim_templates 태그가 삭제되었습니다.
- #skeleton_preferred_weapons, #piglin_preferred_weapons, #pillager_preferred_weapons, #drowned_preferred_weapons : 해당 몹이 아이템을 주울 때 선호하는 무기의 태그입니다.
- #wither_skeleton_disliked_weapons : 위더 스켈레톤이 줍고싶어하지 않는 무기의 태그입니다.
리소스팩
대규모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게시글로 정리해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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