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1.13 [명령어] - execute

2018. 7. 27. 01:02·마인크래프트 강좌/업데이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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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3 [목차]

마인크래프트 1.13 [명령어] - 1

마인크래프트 1.13 명령어 변경점 

총정리



동영상[준비중]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1.13항목, 나무위키 항목(+필자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바로 알려주세요.



/execute

  • /execute의 구문이 변경되었습니다.

  • /execute에 세부 명령문을 붙일 수 있습니다.


  • /execute run <명령어> 

    •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이때 /는 제외하며 execute명령어의 끝을 담당합니다.



실행 세부 명령문
  • 명령어의 실행 주체, 위치, 바라보는 방향, 차원 등을 설정합니다.
    • /execute as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자를 <대상>로 설정합니다.(위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as Potan run say HI
        • Potan이 /say HI를 친것과 같은 [Potan] HI가 뜹니다.
    • /execute at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대상>의 위치, 시점, 차원으로 설정합니다.(실행 주체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at @e[type=zombie] run summon tnt ~ ~ ~
        • 좀비가 있는곳에서 tnt가 폭발합니다.
    • /execute positioned <위치>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위치>로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positioned 12 352 142 run tp @a ~ ~ ~
        • 모든 플레이어를 12 352 142로 텔레포트 시킵니다.
    • /execute positioned as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대상>의 좌표로 정합니다.(시점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positioned as @p run kill @p[sort=furthest]
        • 가장 가까운사람의 위치에서 가장 먼사람을 죽입니다.
    • /execute align <기준>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기준>에 따라 버림해 정수로 만듭니다.
        • <기준>에는 x, y, z를 넣을 수 있으며 붙여서 넣을수도 있습니다.(예시 : x  xy  zxy  xz)
          • 좌표 예시
            • x=-3.2, y=5.4, z=-0.4  기준 : yzx  →  x=-4, y=5, z=-1
            • x=30.4, y=12.4, z=3048.3 기준 : xz  →  x=30, y=12.4, z=3048
    • /execute facing  <x y z[각주:1]>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x y z>를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facing 123 54 324 run summon crepper ^ ^2 ^3
        • 실행자의 위치에서 123 54 324를 향해 2블록위 3블록앞에 크리퍼를 소환합니다.
    • /execute facing entity <대상> (eyes|feet)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대상>의 눈이나 발을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facing entity Potan eyes run summon zombie ^ ^2 ^10
        • 실행자의 위치에서 Potan의 눈을 향해 2블록위 10블록앞에 좀비를 소환합니다.
    • /execute rotated as <대상> <다음 명령>
      • 실행자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대상>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불러옵니다.
      • 예시 : /execute rotated as God.Dr run setblock ^ ^2 ^3 tnt
        • 실행자의 위치에서 God.Dr이 바라보는 방향을 향해 2블록위 3블록앞에 tnt를 설치합니다.
        • 설명 : 실행자가 남쪽을 바라보고 명령어를 써도 God.Dr이 북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북쪽을 향해 tnt가 설치됩니다.
    • /execute rotated <y  x>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지정된 곳을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execute in (overworld|the_end|the_nether) <다음 명령>
      • 실행자의 해당 차원에 있는것으로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in the_nether run setblock ~ ~ ~ tnt
        • 네더월드의 실행자 좌표에 tnt를 설치합니다.
    • /execute anchored  (feet|eyes)  <다음 명령>  
      • 다음 명령의 ^ ^ ^나 facing 명령문을 사용할때 실행자의 시점위치를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anchored feet run setblock ^ ^ ^2 tnt
        • 실행자의 발을 기준으로 두블록앞에 tnt를 설치합니다.

조건 세부 명령문
  • 조건을 만족해야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 /execute (if|unless) block <위치> <블록> <다음 명령> (/testforblock을 대체합니다.)
      • 해당<위치>에 맞는 <블록>이 있거나 있지 않을때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if block 525 65 342 dirt run say detect
        • 525 65 342 좌표에 흙이 있을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blocks <시작> <끝>  <지점>  (all|masked[각주:2]) <다음 명령> (/testforblocks를 대체합니다.)
      • <시작>과 <끝>으로 이루어진 블록들이 <지점>에 정확히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unless blocks 123 45 123 132 47 143 532 34 234 run say NOPE
        • 123 45 123 ~ 132 47 143으로 이루어진 블록들이 532 34 234(블록들에서 가장 작은좌표쪽)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run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entity <대상> <다음 명령> (/testfor를 대체합니다.)
        • <대상>이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if entity Potan run say 감자가 감지되었습니다.
          • Potan이 존재할 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score <대상> <대상 목표>  (<|<=|=|>=|>) <기준> <기준 목표> <다음 명령>
        • <대상>의 점수와 <기준>의 점수를 비교해 맞거나 맞지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unless score Potan death = river_boy kill run say 리버보이님이 포탄님을 죽이지 못했습니다.
          • Potan의 death 점수와 river_boy의 kill 점수를 비교해 같지 않을 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score <대상> <목표> matches <범위> <다음 명령>
        • <대상>의 <목표>점수가 <범위>에 속하거나 속하지 않았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닌다.
        • 예시 : /execute if score Potan death matches 5.. run say 포탄님이 5번 이상 사망하셨습니다.
          • Potan의 death 점수가 5이상일때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저장 설정
  • store 세부 명령문을 사용해 <다음 명령>의 결과(result)나 성공횟수(success)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stats를 대체합니다.
  • 결과는 모든 명령문의 실행이 끝나고 저장되며 명령어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지 않았을 경우 0이됩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score <이름> <목표>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이름>의 <목표>에 저장됩니다.
    • <이름>은 플레이어, 개체나 아무 이름을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score Potan HP run data get enitity Potan Health
      • Potan의 체력을 Potan의 HP점수판에 저장합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block <위치> <경로> (byte|double|float|int|long|short[각주:3]) <크기>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위치>에 있는 블록의 <경로>에 있는 nbt데이터에 (byte|double|float|int|long|short)로 저장됩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block 205 4 -23 Items[0].Count byte 1 run data get entity Potan Health
      • 205 4 -23에 있는 블록 내부 첫번째 아이템의 갯수를 Potan의 체력만큼 바꿉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entity <대상> <경로> (byte|double|float|int|long|short) <크기>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대상>의 <경로>에 있는 nbt데이터에 (byte|double|float|int|long|short)로 저장됩니다.
    • 해당 명령어로는 플레이어의 nbt데이터를 수정 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의 태그 키 안에 있는 nbt나 엔더상자의 아이템은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success entity @e[tag=HA,limit=1] Invisible byte 1 if block ~ ~-1 ~ dirt
      • 실행자의 밑에 흙이 있을 경우 HA라는 태그를 가진 아머스탠드를 투명하게 만듭니다.
        만약 흙이 존재하지 않을경우 투명화는 풀리게 됩니다.(성공실패 : 0)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bossbar <id> (value|max)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해당 <id>를 가진 보스바의 값이나 최대값으로 저장됩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bossbar minecraft:1 value run data get entity Potan Health
      • 1이라는 id를 가진 보스바에 Potan의 체력을 대입합니다.


예전 execute의 기능 그대로 따라하기
  • /execute @p ~ ~ ~ /say HI  →  /execute as @p at @p run say HI
  • /execute @a ~ ~ ~ detect ~ ~-1 ~ stone /kill @s  →  /execute as @a at @a  if block ~ ~-1 ~ stone run kill @s


이번 execute로 할 수 있는 기능
  • /execute as @a at @s if entity @e[type=pig,distance=..2] run kill @s
    • 플레이어위치에서 범위 2이내로 돼지가 감지된다면 그 플레이어를 죽인다.
  • 추가예정




2018-07-27 : 작성완료
2018-08-05 : execute 예시 추가
2018-08-26 : rotated as 의 잘못된 내용 수정(Mun님 제보)
2018-08-30 : if구문 예시 entity 빠진내용 수정(리버보이님 제보)
2020-12-31 : invisible 관련 내용 오류 삭제(ewe님 제보)


  1. 어째선지 위키에 positioned는 pos로 되어있고 facing은 x y z로 되있네요. 일단 그 내용을 따라가겠습니다. [본문으로]
  2. 공기 블록을 제외합니다. [본문으로]
  3. nbt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식으로 저도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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