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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13 명령어 변경점
총정리
동영상[준비중]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위키 1.13항목, 나무위키 항목(+필자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바로 알려주세요.
/execute
/execute의 구문이 변경되었습니다.
/execute에 세부 명령문을 붙일 수 있습니다.
/execute run <명령어>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이때 /는 제외하며 execute명령어의 끝을 담당합니다.
실행 세부 명령문
- 명령어의 실행 주체, 위치, 바라보는 방향, 차원 등을 설정합니다.
- /execute as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자를 <대상>로 설정합니다.(위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as Potan run say HI
- Potan이 /say HI를 친것과 같은 [Potan] HI가 뜹니다.
- /execute at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대상>의 위치, 시점, 차원으로 설정합니다.(실행 주체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at @e[type=zombie] run summon tnt ~ ~ ~
- 좀비가 있는곳에서 tnt가 폭발합니다.
- /execute positioned <위치>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위치>로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positioned 12 352 142 run tp @a ~ ~ ~
- 모든 플레이어를 12 352 142로 텔레포트 시킵니다.
- /execute positioned as <대상>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대상>의 좌표로 정합니다.(시점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예시 : /execute positioned as @p run kill @p[sort=furthest]
- 가장 가까운사람의 위치에서 가장 먼사람을 죽입니다.
- /execute align <기준> <다음 명령>
- 명령어의 실행 위치를 <기준>에 따라 버림해 정수로 만듭니다.
- <기준>에는 x, y, z를 넣을 수 있으며 붙여서 넣을수도 있습니다.(예시 : x xy zxy xz)
- 좌표 예시
- x=-3.2, y=5.4, z=-0.4 기준 : yzx → x=-4, y=5, z=-1
- x=30.4, y=12.4, z=3048.3 기준 : xz → x=30, y=12.4, z=3048
- /execute facing <x y z 1>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x y z>를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facing 123 54 324 run summon crepper ^ ^2 ^3
- 실행자의 위치에서 123 54 324를 향해 2블록위 3블록앞에 크리퍼를 소환합니다.
- /execute facing entity <대상> (eyes|feet)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대상>의 눈이나 발을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facing entity Potan eyes run summon zombie ^ ^2 ^10
- 실행자의 위치에서 Potan의 눈을 향해 2블록위 10블록앞에 좀비를 소환합니다.
- /execute rotated as <대상> <다음 명령>
- 실행자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대상>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불러옵니다.
- 예시 : /execute rotated as God.Dr run setblock ^ ^2 ^3 tnt
- 실행자의 위치에서 God.Dr이 바라보는 방향을 향해 2블록위 3블록앞에 tnt를 설치합니다.
- 설명 : 실행자가 남쪽을 바라보고 명령어를 써도 God.Dr이 북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북쪽을 향해 tnt가 설치됩니다.
- /execute rotated <y x> <다음 명령>
- 실행자의 시점이 지정된 곳을 향해 있다고 설정합니다.
- /execute in (overworld|the_end|the_nether) <다음 명령>
- 실행자의 해당 차원에 있는것으로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in the_nether run setblock ~ ~ ~ tnt
- 네더월드의 실행자 좌표에 tnt를 설치합니다.
- /execute anchored (feet|eyes) <다음 명령>
- 다음 명령의 ^ ^ ^나 facing 명령문을 사용할때 실행자의 시점위치를 설정합니다.
- 예시 : /execute anchored feet run setblock ^ ^ ^2 tnt
- 실행자의 발을 기준으로 두블록앞에 tnt를 설치합니다.
조건 세부 명령문
- 조건을 만족해야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 /execute (if|unless) block <위치> <블록> <다음 명령> (/testforblock을 대체합니다.)
- 해당<위치>에 맞는 <블록>이 있거나 있지 않을때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if block 525 65 342 dirt run say detect
- 525 65 342 좌표에 흙이 있을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blocks <시작> <끝> <지점> (all|masked 2) <다음 명령> (/testforblocks를 대체합니다.)
- <시작>과 <끝>으로 이루어진 블록들이 <지점>에 정확히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unless blocks 123 45 123 132 47 143 532 34 234 run say NOPE
- 123 45 123 ~ 132 47 143으로 이루어진 블록들이 532 34 234(블록들에서 가장 작은좌표쪽)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run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entity <대상> <다음 명령> (/testfor를 대체합니다.)
- <대상>이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if entity Potan run say 감자가 감지되었습니다.
- Potan이 존재할 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score <대상> <대상 목표> (<|<=|=|>=|>) <기준> <기준 목표> <다음 명령>
- <대상>의 점수와 <기준>의 점수를 비교해 맞거나 맞지않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 예시 : /execute unless score Potan death = river_boy kill run say 리버보이님이 포탄님을 죽이지 못했습니다.
- Potan의 death 점수와 river_boy의 kill 점수를 비교해 같지 않을 경우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execute (if|unless) score <대상> <목표> matches <범위> <다음 명령>
- <대상>의 <목표>점수가 <범위>에 속하거나 속하지 않았을때 <다음 명령>을 실행합닌다.
- 예시 : /execute if score Potan death matches 5.. run say 포탄님이 5번 이상 사망하셨습니다.
- Potan의 death 점수가 5이상일때 say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저장 설정
- store 세부 명령문을 사용해 <다음 명령>의 결과(result)나 성공횟수(success)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stats를 대체합니다.
- 결과는 모든 명령문의 실행이 끝나고 저장되며 명령어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지 않았을 경우 0이됩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score <이름> <목표>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이름>의 <목표>에 저장됩니다.
- <이름>은 플레이어, 개체나 아무 이름을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score Potan HP run data get enitity Potan Health
- Potan의 체력을 Potan의 HP점수판에 저장합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block <위치> <경로> (byte|double|float|int|long|short) <크기> <다음 명령> 3
- 결과 값이 <위치>에 있는 블록의 <경로>에 있는 nbt데이터에 (byte|double|float|int|long|short)로 저장됩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block 205 4 -23 Items[0].Count byte 1 run data get entity Potan Health
- 205 4 -23에 있는 블록 내부 첫번째 아이템의 갯수를 Potan의 체력만큼 바꿉니다.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entity <대상> <경로> (byte|double|float|int|long|short) <크기>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대상>의 <경로>에 있는 nbt데이터에 (byte|double|float|int|long|short)로 저장됩니다.
- 해당 명령어로는 플레이어의 nbt데이터를 수정 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의 태그 키 안에 있는 nbt나 엔더상자의 아이템은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success entity @e[tag=HA,limit=1] Invisible byte 1 if block ~ ~-1 ~ dirt
- 실행자의 밑에 흙이 있을 경우 HA라는 태그를 가진 아머스탠드를 투명하게 만듭니다.
만약 흙이 존재하지 않을경우 투명화는 풀리게 됩니다.(성공실패 : 0) - /execute store (result|success) bossbar <id> (value|max) <다음 명령>
- 결과 값이 해당 <id>를 가진 보스바의 값이나 최대값으로 저장됩니다.
- 예시 : /execute store result bossbar minecraft:1 value run data get entity Potan Health
- 1이라는 id를 가진 보스바에 Potan의 체력을 대입합니다.
예전 execute의 기능 그대로 따라하기
- /execute @p ~ ~ ~ /say HI → /execute as @p at @p run say HI
- /execute @a ~ ~ ~ detect ~ ~-1 ~ stone /kill @s → /execute as @a at @a if block ~ ~-1 ~ stone run kill @s
이번 execute로 할 수 있는 기능
- /execute as @a at @s if entity @e[type=pig,distance=..2] run kill @s
- 플레이어위치에서 범위 2이내로 돼지가 감지된다면 그 플레이어를 죽인다.
- 추가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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